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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성 기술


  타인과 사회적인 관계를 맺고 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서 주어진 상황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된 반응이나 상호작용하는 사람을 위해 긍정적인 효과를 산출 유지하거나 풍부하게 해줄 수 있는 가능성을 극대화 해주는 반응들로 타인과 생활하고 상호작용하는 적절한 행동들을 말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특수교육분야에서는 장애 유형을 정의하고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사회적 능력을 강조해 왔다. 사회적 능력은 사회성 기술과 적응행동 둘 다를 포함하며, 사회적 능력은 특수한 대인관계에서 독특한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나오는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인 복잡한 행동세트를 말한다. 이러한 행동은 다른 사람이 있는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고립된 기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요구하는 사회성 기술을 포함한다.
  따라서 적응 행동의 초점은 자기 충족(self sufficiency)인데 비해, 사회성 기술의 초점은 대인관계에서의 기능과 사회적 수용이라고 볼 수 있다. 장애 아동들은 사회적으로 다양하게 적응 문제를 겪을 수 있고 또 부적응 행동을 보일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이 장애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을 방해하기도 한다.  
  사회성 기술을 주제로 한 연구들은 장애 아동의 통합의 실패는 동료 집단의 수용에 중요한 것으로서 선행되어야 할 사회성 기술의 부족 때문임을 지적하고 있고 장애 아동이 일단 통합이 되면 사회성 기술 발달을 계속해서 지지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는 것도 한 요인이 됨을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장애인들에게는 다른 사람을 반가이 맞게 하는 것부터 이성 교제까지 개인이 사회적 능력을 얻게 할 수 있는 모든 사회성 기술, 즉 사회적 해독(관련 단서를 식별하는 능력), 사회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행동, 독립적인 사회성 기술(예, 공원에 혼자 앉아 있는 것)들을 모두 훈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

사회통합


  비 통합적 상태에 있는 사회 안의 집단이나 또는 개인이 서로 적응함으로써 단일의 집합체로서 통합되어 가는 과정이다.  
  파슨즈(Parsons T.)는 통합을 일컬어 다음의 상태 또는 그 상태로 인도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즉 복수의 사람들 사이에 공통의 목표가 존재하며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각자의 역할이 분담되어 있고 그 역할 외 수행이 당연한 권리이자 의무임을 서로 인정하고 있으며 분담하고 사후 보호 있는 역할은 크든 작든 그 사람에게 욕구충족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출처: 사회복지학사전(2009.8.15), Blue Fish

서번트 증후군

  장애를 가지고 있음에도 특정 영역에서 그 장애와 대조되는 천재성이나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증후군이다. 이들의 지능은 대개 평균 내지 평균 이하이나, 음악 연주, 미술 표현, 달력 계산, 암기, 암산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비상한 재능을 보인다. 서번트 증후군은 좌뇌의 발달 저조로 인한 보상에 따른 우뇌의 극단적인 발달에 의해 일어난다고 추정되고 있다. 실제인물 픽(K. Peek)을 소재로 한 영화 레인맨(Rain Man)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서번트 증후군이 알려졌다.
-출처: 특수교육학 용어사전,2009,국립특수교육원

선천성대사이상질환


  우리 몸의 생화학적인 대사 경로를 담당하는 효소나 조효소의 결핍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정상적으로 꼭 필요한 최종 물질이 생성되지 못하여 결핍 증상이 나타나고 불필요한 전구물질은 다양한 중요 장기(뇌, 심장, 간, 신장 등)에 축적되어 지능 장애와 같은 과잉 증상을 일으킨다. 어느 대사 경로의 결함이냐에 따라 질환의 종류가 다양하므로 증상 및 치료도 질환에 따라 다르다. 각각의 질환은 드물지만, 선천성 대사 질환의 범주는 매우 다양하여 500여 종에 이르며, 유전학적, 생화학적 진단 방법의 발전 덕분에 해당 질환이 새롭게 추가되고 있다.
  증상이 발현하기 전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정부에서는 모자보건사업으로 신생아 선별 검사를 지원하고 있다. 1991년부터 2005년까지 15년간의 조사에 따르면, 4,000~5,000여 명당 1명꼴로 선천성 대사 이상 환자가 발생한다고 한다.
 

원인
효소를 만드는 유전자의 이상으로 우리 몸의 생화학적인 대사 경로를 담당하는 효소 또는 조효소의 결핍이 나타나고 그 결과 여러 가지 대사 이상 질환이 발생한다. 질환에 따라서 여러 가지 유전 방식을 따르는데, 상염색체 열성 유전이 가장 많다. 
 
증상
신생아 시기에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 많다. 수유를 진행한 지 2~3일 후에 구토, 쳐짐, 경련, 혼수 등과 같은 비특이적 증상이 나타나며 신생아 시기 감염으로 인한 패혈증과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갈락토스혈증, 유기산뇨증, 요소회로계 대사질환, 단풍당뇨증, 타이로신혈증 등을 포함한다. 결핍이 있는 효소의 활성이 남아 있다면 영유아기에 진단되기도 한다. 원인 모를 지능 장애, 발달 퇴행, 급성 질환이 있을 때 구토, 의식 저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서 뒤늦게 진단을 받기도 한다. 

 
 
-출처: 네이버-건강beta (*서울대학교 병원 제공)

성년후견인제도

  성년후견제도는 장애·질병·노령 등으로 인해 사무처리 능력이 부족한 성인에게 가정법원의 결정 또는 후견계약을 통해 선임된 후견인이 재산관리 및 일상생활과 관련된 신상보호를 지원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2013년 7월 1일부터 시행) 이는 UN장애인권리협약에 따른 장애계의 요구로 2011.3월 개정된 민법이 금년 7.1일부터 발효됨에 따른 것이다. 정신적 능력의 제약으로 의사결정과 권리주장에 어려움이 있는 발달장애인, 치매노인, 정신질환자 등 요보호 성인의 권리를 실질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제도로서 종래의 금치산 한정치산제도는 재산관리에 중점을 두어, 본인의 의사와 잔존능력에 대한 고려 없이 행위능력을 획일적 제한한 반면, 성년후견제도는 '본인의 의사와 잔존능력의 존중'을 기본 이념으로 하여 재산 관련 분야 뿐만 아니라 치료,요양 등 신상에 관한 분야에도 폭넓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제도이다.
-출처: 보건복지부

세계보건기구(WHO)


세계 보건 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약칭 WHO)는 국제 연합의 전문 기구이다. 2009년까지 193개 회원국이 WHO에 가맹되었으며, 그 목적은 세계 인류가 가능한 한 최고의 건강 수준에 도달하는 것이다. WHO의 설립은 1946년에 허가되었으며 1948년 4월 7일에 정식으로 발족해 해마다 이날을 ‘세계 보건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WHO는 크게 두 가지 입헌적 직무를 맡고 있다.
  -국제 보건사업의 지도와 조정
  -회원국 간의 기술원조 장려
  WHO는 세 가지 주요기관(총회, 이사회, 사무국)을 통하여 업무를 수행하며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해 있다. WHO는 세계 각지에 6개 지역 기구로 분산되어 있으며 지역 기구마다 지역위원회와 지역사무국이 구성되어 있다.
  WHO의 목적은 세계 모든 사람들이 가능한 한 최고의 건강수준에 도달하는 것으로 정해져 있고, 규약에 의거하여 국제 보건에 대한 지도와 조정을 담당하며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몇 가지 책임을 가리킨다.
 

-요청 시 보건 시설을 강화시키기 위하여 정부를 도움.
-필요에 따라 질병학과 통계학을 포함한 기술적 및 행정상의 서비스를 제공함.
-보건분야에 대한 정보제공, 협의 및 원조.
-유행성, 풍토성 등의 질병을 근절하도록 고무함.
-영양, 주거, 위생, 직장 등의 환경에 대한 위생상태 개선을 장려함.
-보건강화에 공헌하는 과학적, 전문적 모임 간 협동을 장려함.
-보건에 관련된 국제 협정 및 협약을 건의함.
-보건 분야의 연구를 장려하고 지휘함.
-음식, 생물 및 약에 관련된 국제적인 기준을 설립함.
-보건 관련 정보에 입각한 여론 조성을 도움.

웹사이트
http://www.who.int/
 
 
-출처: 위키백과

소근육운동


  몸의 전체를 움직여 큰 운동을 하는 대근육 운동과는 달리 몸의 상지, 특히 손과 손가락을 사용하는 작은 운동을 말한다.  
  눈과 손의 협응, 두 손 사용의 협응, 사물의 조작력, 그리고 손가락의 민첩성과 힘의 4가지 주요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이 조화를 이룰 때 아동은 환경과의 관계에서 적절한 운동 계획을 짤 수 있다. 또한 소근육 운동은 아동의 지각능력, 모방기능과 관련이 깊으며 신변처리 기술과 쓰기 학습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소근육 운동에는 잡기, 쥐기, 놓기, 협응, 조작하기, 집어 올리기, 종이접기, 말뚝판 꽂기, 용기 속에 물건담기, 쓰기, 형태판 끼우기, 블록쌓기, 크기 순서대로 끼워넣기, 구슬끼우기, 색칠하기, 그리기, 자르기 등의 행동이 포함된다.  
 
-출처: 사회복지용어사전

순회교육


  특수교육교원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담당인력이 각급학교나 의료기관, 가정 또는 복지시설 등에 있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직접 방문하여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교육장 또는 교육감은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일반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에 특수교육교원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담당인력을 배치하여 순회교육을 실시한다.
장애 정도가 심하여 장·단기 결석이 불가피한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이동이나 운동기능의 심한 장애로 인하여 각급학교에서 교육을 받기 곤란하거나 불가능하여 복지시설, 의료기관 또는 가정 등에 거주하는 경우 순회교육을 실시한다.
 
  
-출처: 장애인복지용어핸드북,한국장애인개발원

스페셜올림픽(Special Olympic)


  발달장애인의 스포츠 축제. 존 F. 케네디 대통령의 여동생이자 사회사업가인 고(故) 유니스 케네디 슈라이버의 제안으로 1968년부터 열렸다. 1975년부터 4년마다 열리고 있다. 발달 장애인의 운동능력과 사회적응력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승패보다는 도전과 노력에 의미를 두기 때문에 1ㆍ2ㆍ3위에겐 메달, 나머지 모든 참가 선수에겐 리본을 달아준다. 동ㆍ하계대회로 나뉘어 4년에 한 번씩 개최되며 올림픽, 장애인올림픽과 더불어 국제올림픽위원회에서 인정하는 3대 올림픽으로 인정받고 있다.
 
-출처: 시사상식사전, 2013, 박문각

시각장애

시각계의 손상에 의하여 시기능에 제한이 있는 장애(impairment)이다. 시력(視力), 시야(視野)의 제한 정도에 따라 맹과 저시력으로 구분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제13조 [별표]에 따르면, 시각 장애인은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 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을 말한다. -교육적 정의로는 시각 활용이 가능하지 않아서 청각과 촉각 등 다른 감각으로 학습하는 학생은 맹(盲, blind)에 해당하며, 시각을 학습의 주된 수단으로 사용하는 학생은 저시력(低視力, low vision)에 해당한다. -미국에서는 시력과 시야를 기준으로 하여 시각 장애를 법적 맹과 저시력으로 구분한다. 법적 맹(legal blindness)은 두 눈 중 좋은 눈을 교정하여 시력이 20/200(0.1) 이하이거나 또는 20/200 이상일 경우에 시야가 20도 이하인 경우를 말하며, 저시력(low vision)은 교정시력이 20/200(0.1) 이상 20/70(0.3) 이하를 말한다.
-출처: 특수교육학 용어사전,2009,국립특수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