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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발달


  걷기, 기어다니기, 기어오르기, 물건을 손으로 잡기, 물건을 다루기 등, 대근육 및 소근육을 포함하는 신체적 능력이 발달하는 것.  
  운동발달의 일반적인 원칙으로는, ① 성숙과 학습의 정도에 따라 발달이 이루어지며, ② 예언 가능한 순서로 일어나며, ③ 발달의 단계는 예언할 수 있으며, ④ 운동 기술의 학습은 아동이 신경계통과 근육이 우선적으로 발달되어 학습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기 전에는 장기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며, ⑤ 운동발달의 속도는 개인차가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출처: 사회복지용어사전

웩슬러 지능검사

웩슬러(D. Wechsler)가 1939년에 제작한 개인용 지능검사도구이다.
웩슬러 지능검사는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되는데 성인용(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WAIS), 아동용(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WISC), 유아용(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WPPSI)이다. 한국에서도 이 세 가지 검사가 모두 표준화되었다.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third edition: K-WISC-III)는 만6세 0개월에서 만16세 11개월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지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언어성 소검사와 동작성 소검사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언어성 IQ, 동작성 IQ, 전체 IQ 점수를 산출한다. 언어성 검사에는 상식, 공통성, 산수, 어휘, 이해, 동작성 검사에는 빠진 곳 찾기, 기호쓰기, 차례 맞추기, 토막 짜기, 모양 맞추기가 있으며, 동형 찾기, 숫자, 미로 등 3가지의 보충 소검사가 별도로 있어 총 10가지의 기본 소검사와 3가지의 보충소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 검사는 일반적인 지적 능력 평가를 비롯하여 특수교육 요구 아동의 판별 및 진단, 교육계획과 배치 평가 및 그 밖의 임상적 평가 장면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출처: 특수교육학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장애의 유무나 연령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제품, 건축, 환경, 서비스 등을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으로, 미국의 로널드 메이스에 의해 처음 주창되었다.
  “모두를 위한 설계”(Design for All)라고도 한다. 이는 배리어 프리나 접근성 디자인, 보조과학기술로부터 나타났으며, 예를 들어 쥐는 힘이 약한 사람들을 위해 레버식 문 손잡이 등을 설계하는 것 등을 유니버설 디자인이라 한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7대 원칙]  
 
공평한 사용 (equitable use)
누구라도 차별감이나 불안감, 열등감을 느끼지 않고 공평하게 사용 가능한가?

사용상의 융통성 (flexibility in use)
서두르거나, 다양한 생활환경 조건에서도 정확하고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가?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 (simple and intuitive)
직감적으로 사용방법을 간단히 알 수 있도록 간결하고, 사용 시 피드백이 있는가? 

정보 이용의 용이 (perceptive information)
정보구조가 간단하고, 복수의 전달수단을 통해 정보입수가 가능한가?

오류에 대한 포용력 (tolerance for error)
사고를 방지하고, 잘못된 명령에도 원래 상태로 쉽게 복귀가 가능한가? 

적은 물리적 노력 (low physical effort)
무의미한 반복동작이나, 무리한 힘을 들이지 않고 자연스런 자세로 사용이 가능한가?

접근과 사용을 위한 충분한 공간 (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
이동이나 수납이 용이하고, 다양한 신체조건의 사용자와 도우미가 함께 사용이 가능한가?

 
-출처: 위키백과(2013.08)

의료급여

건강보험제도에 있어서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피보험자가 일정 약정 하에 받는 금전 또는 서비스를 말한다. 의료급여방법으로는 직접급여와 간접급여가 있다. 직접급여는 보험자가 직영하는 의료기관에서 피보험자에게 의료를 공급하는 방법이고, 간접급여는 현물급여와 상환제도(의료비의 지급)로 나뉜다. 전자는 피보험자가 의료를 받았을 경우 의료에 필요한 비용을 직접 의료기관에 지급하는 방법이며, 후자는 피보험자가 의료비를 의료기관에 지불한 뒤에 피보험자가 보험자로부터 의료비의 상환을 받는 방법이다.
-출처: 사회복지학사전, 2009.8.15, Blue Fish

의사소통장애


  언어 또는 비언어적 형태의 정보를 교환하는 데 장애가 있는 것이다. 의사소통장애는 원인에 따라서 주로 대뇌와 관련이 있는 언어학적 차원의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 조음기관에 의한 말 산출과 관련한 말장애(speech disorder), 듣는 것과 관련한 청각장애(hearing impairment)로 나눌 수 있다.  
  의사소통장애를 수용과 표현의 차원에서 분류할 수도 있다. 수용과 관련한 의사소통장애는 청각 민감성(전도성, 감음신경성, 혼합성)과 중추성 청각처리(부호해독, 통합, 조직화 단기 기억 등)로 구별할 수 있다. 표현과 관련한 의사소통장애는 말(조음, 유창성, 음성)과 언어(형식적인 측면: 음운, 형태, 구문, 내용적인 측면: 어휘, 사용의 측면: 화용)로 구별하여 살펴볼 수 있다. 또한 발생 시기에 따라 선천성과 후천성, 손상된 정도에 따라 경계선급부터 최중도까지 구별할 수 있다.  
-출처: 특수교육학 용어사전,2009,국립특수교육원

이동권

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보장받기 위하여 교통약자가 아닌 사람들이 이용하는 모든 교통수단, 여객시설 및 도로를 차별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는 권리이다.
-출처: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인테이크(Intake)


  어떤 사람이 문제 즉 욕구가 있어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원조에 대한 필요를 의식하고 어떤 사회사업기관 또는 시설에 찾아온다. 이 때 도움을 얻기 위해 찾아온 사람에게 그 기관에 속한 실무자가 처음으로 접촉하여 그의 욕구가 무엇이며 그것을 그 기관에서 충족할 수 있는 것인가를 결정하는 초기 과정으로 접수상담 또는 인테이크라고 한다.  
  이와 같이 인테이크는 사회복지 기관에서 서비스 대상의 생산적이고 유용한 초기 접촉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절차이다. 일반적으로 접수상담 절차는 대상자에게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나 제공하지 못하는 서비스에 대해 정보를 알려주는 것을 포함하여 비용이나 약속 시간 등과 같은 서비스의 조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필요한 대상자의 정보를 수집하게 된다. 
  한편, 문제의 본질에 대한 예비적인 인상을 얻기 위해 면접을 하게 되며, 기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실무자에게 할당하는 것이다. 
 
 
-출처: 사회복지용어사전

임상심리학


  심리학의 다른 모든 분야와 사회학 등의 인접 학문에서 연구된 이론이나 방법을 개인 또는 집단의 부적응 문제의 진단·치료에 적용시키는 심리학의 한 분야. 임상심리학은 실험연구와 측정에 근원을 둔 심리학의 학문적 연구분야로 출발하였다.  
  처음에는 정신이상의 분류, 개인차에 관심을 가졌으며 어린이가 주 대상이었으나 차츰 진단외에 심리치료까지 곁들이면서 대상도 성인으로까지 확대되었다. 최근에는 연구방법·진단기술 등이 발달함에 따라 관심영역이 확대되었고 정신질환의 사회·심리적 원인과 처치방안, 사회나 국가를 단위로 한 정신건강 예방 프로그램 등에도 역점을 두게 되었다.
  또한 현재에는 심리적 건강을 개인적·문화적·사회적·윤리적 요인의 복합적인 현상으로 보고 다방면으로 접근하고 있다. 임상심리학이 다루는 문제는 정신병·청소년 범죄·범죄행동·약물중독·정신박약·가족 갈등, 그 외의 부적응 행동들이다. 임상심리학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증대에 따라 임상심리학자들은 병원·학교 등에서 치료활동을 하는 것 외에도 소년법원·직업상담소·결혼상담소·가족상담소·노인학교 등 여러 기관에서 상담활동을 하고 있다. 
 
 
-출처: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1995)

자기결정

사회사업 윤리 중 한 가지로서 서비스 대상의 권리와 요구를 인식하고 그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원칙이다. 이 원칙은 사회복지 실무자의 도움이 대상자가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무엇이고, 무엇을 선택할 수 있는지, 그들이 할 수 있는 선택의 범위가 어떤 것인지를 알게 하는 것이다. 즉 대상자가 지역사회와 자기의 생활영역 안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적당한 자원을 발견·활용할 수 있도록 원조함으로써 자기 스스로 나갈 방향을 결정하려는 대상자의 자기결정 권리는 적극적, 건설적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대상자의 능력 및 법률이나 도덕의 테두리 또는 사회 간의 기능의 테두리에 따라 제한을 받게 된다.
-출처: 사회복지학사전(2009,이철수 공저)

자립생활지원센터

삶에 대한 자신의 결정에 대하여 타인의 개입 또는 보호를 최소한으로 하여 자신의 의지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모든 과정에 장애인 당사자가 참여하여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자립생활을 위하여 동료상담, 권익옹호, 자립생활기술훈련, 정보 제공 및 의뢰 등의 자립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센터.
-출처: 아름다운 행동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http://www.bailct.or.kr/index.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