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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치료


  정신질환이나 심리적 적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내담자에게 사용하는 심리학적 치료 기법이다.  
  인간의 심리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정신분석적 접근법, 행동주의적 접근법, 인본주의 접근법 등의 이론적 배경을 지닌 심리치료가 활용될 수 있다. 치료 대상자에 따라 개인 심리치료, 가족 심리치료, 집단 심리치료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도구나 방법에 따라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의 다양한 방법이 적용될 수 있다.
  「특수교육 진흥법」에서는 심리치료를 치료 교육에 의한 교육 활동의 한 유형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지 않아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의 하나로 간주된다.  
 
-출처: 특수교육학 용어사전,2009,국립특수교육원

아스퍼거 증후군(Asperger's Syndrome)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고 관심사와 활동에 상동증이 나타나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이다. 다른 ASD와는 달리 일반적으로 언어지체나 인지발달 지연은 발생하지 않으며, 표준 진단 기준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서투른 동작과 특이한 언어사용이 자주 보고되었다. 이 글에서는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을 아스퍼거인으로 줄여 부르기로 한다.
  증후군의 이름은 이를 발견한 한스 아스페르거의 이름을 땄다. 그는 1944년 정상 수준의 지능을 갖고 있으나 비언어 의사소통 능력이 결핍되고 또래 아이들과의 공감을 표현하지 않으며 신체적으로 서투른 아이들에 대한 연구 결과를 서술했다. 그로부터 50년 후, 아스퍼거 증후군은 ICD-10에 수록되었으며, DSM-IV에도 ""아스퍼거 장애""(Asperger's Disorder)라는 이름으로 실렸다. 그러나 여전히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한 많은 부분이 의문으로 남아 있다.
  예로서 아스퍼거 증후군과 고기능 자폐증의 차이가 없다는 주장이 아직 이어지고, 이러한 이유로 아스퍼거인의 수도 명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증후군의 원인은 잘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연구 결과를 보면 유전적 요인이 있는 듯하며, 뇌영상 기술을 통해 특정 뇌 부위에 일반인과 구조 및 기능적 차이가 있는 것이 발견되기도 했다.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한 확실한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의 유효성에 대해서도 충분한 근거가 없다. 일반적으로 시도되는 방법은 행동요법으로, 의사소통 문제나 반복행동 및 신체제어 문제를 개선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증후군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가진 채로 세상에 적응하는 법을 학습하지만, 삶을 계속하기 위해 다른 이들의 정서적 지원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 연구자들과 아스퍼거인들의 노력으로,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한 인식은 치료되어야 할 문제점이라는 쪽에서 장애가 아닌 차이라는 쪽으로 변화되었다.
 


분류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또는 전반적 발달장애(PDD)라는 스펙트럼에 속하며, 삶에 포괄적인 영향을 미치는 비정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그리고 제한되고 반복적인 관심사와 행동이 특징으로 나타난다. 그 밖의 심리적 발달장애들과 마찬가지로, ASD는 영유아기에 시작되어, 호전되거나 악화되는 바가 없이 안정된 과정을 따라 진행하고, 성장 과정에서 뇌에서 발생하는 변화로 인해 추가적인 문제점이 발생한다.
 
특징
 아스퍼거 증후군은 하나의 증상이 아닌 여러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패턴을 통해 인식되며, 구체적인 증상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인 손상, 정형적이고 제한된 활동 및 관심사, 그리고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정도로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이 지연되지 않는다는 점 등이다. 제한된 주제에 대한 격렬한 몰두, 상대의 반응을 신경쓰지 않고 떠들기, 운율과 억양의 결핍 및 서투른 동작 등도 일반적으로 나타나지만, 진단을 위한 필수요소는 아니다.

 
-출처: 위키백과(2013.08)

양극성장애


  조울증이라고도 함. 기분 장애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로, 기분이 들뜨는 조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기분이 가라앉는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한다는 의미에서 ‘양극성장애’라고도 한다.
  기분이 비정상적으로 고양되면서 생기는 다양한 증상의 조증 삽화(Manic Episode)를 보이는 양극성장애 I형(Bipolar I disorder)과, 조증 삽화보다 증상이 경하고 상대적으로 지속기간이 짧은 경조증 삽화(hypomanic episode)를 보이는 양극성장애 II형(Bipolar II disorder)이 있다. 일반적으로 병의 경과상 주요 우울증 삽화(Depressive Episode)가 독립적으로 또는 혼합되어 나타날 수 있다.
  우울증 삽화에서 단극성 우울장애보다 양극성장애를 더 시사하는 소견으로는 다음과 같다. 젊은 나이에 발병, 급성 발병, 수면 과다, 항우울제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정신병적 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삽화, 산후 우울증의 과거력 등이 있을 경우에는 우울장애가 아닌 양극성장애는 아닌지 고려해 보아야 한다.
 


진단
미국 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정신장애 진단 통계편람(DSM-Ⅳ-TR)에 따르면 조증 삽화(Manic episode)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 
 
A. 비정상적으로 의기양양하거나, 과대하거나 과민한 기분이 적어도 1주간 (만약 입원이 필요하다면 기간과 상관 없이) 지속되는 분명한 기간이 있다.
B. 기분 장애의 기간 도중 다음 증상 가운데 3가지 이상이 지속되며 (기분이 과민한 상태라면 4가지), 심각한 정도로 나타난다.
  1) 팽창된 자존심 또는 심하게 과장된 자신감
  2) 수면에 대한 욕구 감소 (예: 단 3시간의 수면으로도 충분하다고 느낌)
  3) 평소보다 말이 많아지거나 계속 말을 하게 됨
  4) 사고의 비약 또는 사고가 연달아 일어나는 주관적인 경험
  5) 주의 산만 (예: 중요하지 않거나 관계없는 외적 자극에 너무 쉽게 주의가 이끌림)
  6) 목표 지향적 활동의 증가(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사회적 또는 성적인 활동) 또는 정신 운동성 초조
  7) 고통스런 결과를 초래할 쾌락적인 활동에 지나치게 몰두 (예: 흥청망청 물건 사기, 무분별한 성행위, 어리석은 사업투자)
C. 증상이 혼재성 삽화의 진단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는다
D. 기분 장애로 인한 직업적 기능이나 일상적 사회 활동, 대인관계에서의 뚜렷한 손상을 막고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입원이 필요할 정도로 기분 장애가 심각하거나 정신증적 양상이 동반된다.
E. 증상이 물질(예: 약물 남용, 투약, 또는 기타 치료)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예: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니다.

-출처: 네이버-건강beta(서울대학교병원 제공)

언어장애


  발성근의 이상, 뇌의 장애 등으로 인해 발음 불명료, 실어증 또는 말을 더듬는 등의 언어상의 장애.  
  언어를 소리로 내는데 있어서의 불완전성을 말하며, 잘못된 구음(faulty articulation), 좋지 않은 음성 혹은 기관의 결함 때문에 일어난다. 의사소통에 방해가 됨은 물론 주의를 끌게 되며, 상대방으로 하여금 불안감이나 부적응을 일으키게 한다. 의사표시와 의사소통을 위하여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것을 통틀어 말한다. 실어증, 발음장애, 발성장애로 대변(대별)할 수 있다.
  Van Riper에 따르면 언어장애는 듣는 사람의 주의가 무엇을 말하는가 하는 내용보다는 말 그 자체에 쏠리어 대화를 방해하여 말하는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불안이나 부적절함을 느끼게 하거나 또는 대인 접촉을 피하려는 부적절한 행동을 유발하는 것이다.
 
-출처: 사회복지학사전, 2009.8.15, Blue Fish

언어치료


  언어발달에 장애가 되는 요소를 개선시키거나 언어 능력을 최대한 신장시키도록 함으로써 언어장애가 있는 사람의 의사소통을 돕는 활동이다.  
  언어 치료과정은 언어표현, 언어이해 등 언어능력을 진단하고, 이에 기초하여 치료계획안을 작성하고, 작성된 치료계획에 따라 치료를 실시하고, 실시한 치료결과를 진단 평가하여 다음의 치료계획에 반영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언어 치료의 대상은 조음·음운장애, 유창성 장애, 언어발달 장애, 음성 장애 등을 가진 사람으로 장애 유형과 정도, 그리고 개인차에 따라 언어 치료방법이 다를 수 있다.
  치료라는 용어가 사용되지만 의사의 감독과 지시에 의하여 치료행위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의료법상의 의료행위가 아니다. 따라서 때때로 언어 훈련, 언어지도, 언어교육 등과 모호한 관계가 수반되기도 한다. 언어교육은 언어장애의 유무와 관련 없이 이루어지나 언어 치료의 주된 대상은 언어장애인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출처: 특수교육학 용어사전,2009,국립특수교육원

역량강화


  개인,집단,가족 그리고 지역사회가 장애인의 내부와 장애인을 둘러싸고 있는 자원과 도구들을 발견할 뿐만 아니라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돕는 일련의 과정으로, 역량이란 인간체계의 구성원을 돌보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다른 체계와 효율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사회적 물리적 환경의 자원체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즉 역량은 주위환경과 상호작용하기 위해 체계가 소유하고 잇는 지식과 기술의 질로 정의할 수 있다. 역량은 개인의 특성, 대인관계, 사회적물리적 환경에서 비롯되는데, 이러한 세가지 차원이 잘 기능할 수록 각 개인이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은 향상된다.  
 
-출처: 장애인복지용어핸드북,한국장애인개발원

외상성뇌손상


  외상으로 인해 뇌에 손상을 입은 일반적인 상태.  
  뇌손상은 뇌산소 결핍이나 외상에 의해 발생하며 외상성 뇌손상, 뇌졸중, 허혈성 뇌손상, 치매 등으로 분류된다. 외상성 뇌손상은 두개(頭蓋)나 그에 가까운 부위에 외부의 물리적 힘이 주어져 뇌에 손상이 일어난다. 손상의 부위나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신체적 기능(몸의 균형 및 조화, 운동기능, 힘, 지구력), 인지기능(언어, 의사소통, 정보 진행, 기억 등), 정신적 기능(성격 변화 및 심리적 부조화 등)에 악영향을 미친다. 
 
-출처: 특수교육학 용어사전,2009,국립특수교육원

욕구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충족시켜야 할 기본적 욕구를 일반적으로 나타내는 말로서 요구라고도 번역되지만 본래의 뜻과는 차이가 있어 욕구가 타당하다.  
  유기체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생활체 내부의 원인, 즉 식물이나 물은 동물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이것이 없을 때에는 이를 얻으려고 하는 긴장 상태가 생긴다. 이러한 긴장 또는 원인을 욕구라고 하며 동기요소가 된다.
  인간의 욕구는 동물과는 다른 순수한 직접적인 형태로 행동에 나타나는 일은 드물다, 즉 유전적, 선천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그 기준이나 정도는 주관적, 상대적이며 경제, 사회, 문화의 조건에 의하여 다르다. 욕구는 개체 보존의 욕구:개체의 생활을 중심으로 하는 것으로서 고통 회피, 배설, 휴식, 음식 등 종족보존의 욕구:성욕, 임신후의 여성의 모성적 욕구 등 사회 활동의 욕구:개체와 개체가 연속되어 집단생활을 영위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협력의 욕구, 집합의 욕구, 집단성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경쟁과 공격의 욕구 등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욕구가 직접 어떤 행동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될 때를 동인(drive)이라고 한다. 또 개인이 다른 개인 내지 사회와의 관계를 통해서 충족하게 되는 욕구를 나타내는 경우, 정확히 이것을 사회적 욕구라 하며,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유형, 무형의 수단이 사회자원(social resources)이다.  
 
-출처: 사회복지용어사전

욕구사정


  사회사업가들이나 전문가들이 클라이언트들을 진단하면서 문제점, 기존의 자원, 잠재적 해결능력, 또는 문제 해결에 장애가 되는 것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기관에서, 욕구 사정은 임상서비스를 받는 클라이언트를 위해 만들어진다. 일반적으로 모든 거주자를 위해서 만들기도 한다. 욕구사정의 목적을 욕구를 기록하여 서비스의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이다. 자료는 상담이나 연구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인구조사나 정부통계 같은 기존 자료를 통해서 뽑기도 한다. 
 
-출처: 사회복지학사전(2009.8.15) Blue Fish

운동기능장애(운동장애)


  운동장애란 근력저하, 실조증, 불수의운동, 근장력이상, 뼈ㆍ관절의 장애, 체간ㆍ사지의 변형 또는 결손 등에 의해 일상생활에 어떤 운동제한을 가져오는 상태이다. 실행(失行) 등 대뇌고위기능장애, 전정미로계장애, 심부지각장애에 의한 운동기능장애도 포함된다. 
 
-출처: 간호학대사전